인해 많은 청소년들은 일상 탈출의 도구로 인터넷을 선택하게 되고, 그 결과 온라인 게임이나 인터넷 중독에 빠져드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터넷 및 게임중독사례를 3가지 이상 제시한 후 그 사례를 중심으로 1)원인, 2)증상, 3)예방 및 대처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게임과 인터넷에 열중하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몸이 피곤하며, 공부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학교에 가지 않으며, 밥을 먹지 않는 등 많은 부대적인 문제점을 자아낸다. 이 인터넷 및 게임중독의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본론에서는 사례를 찾아보고 원인과 증상예방과 대처방안에 대해 서술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며, 청소년 비행 문제나 범죄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게임중독 현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이에 우리는 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현황 그리고 인터넷 중독이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실태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문제점과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개시한 이래 많은 수의 인터넷 접속 서비스 제공자(ISP)가 생겨나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사업자는 개별적으로 미국이나 기타 국가의 인터넷 접속 사업자와 연결되어 있다.
4. 중독의 개념
중독이라고 하면 크게 독으로 지칭되는 유해 물질에 의한 신체 증상
점도 많이 있다. 반면에 인터넷을 잘못 사용했을 때는 ‘시력저하, 두통, 척추측만증’과 같은 신체적 질병, 음란, 폭력성 가중, 가족과의 갈등, 시간과 금전적 낭비, 성적저하, 무기력증상, 가상공간에의 몰입 등과 같은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감당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중독이란
○Young(1999) : Young이 나눈 인터넷 중독 하부 영역 중 네트워크 게임중독은 온라인상에서 도박, 게임, 쇼핑 등에 지나치게 탐닉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행위들로 많은 돈을 잃게 되고 직업과 관련된 문제를 일으키며 의미 있는 관계를 상실한다고 한다.
○어기준(2000) : 컴퓨터 게임이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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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게임중독 개념
컴퓨터 사용 시 더 많은 사용을 해야 만족을 느끼게 되는 '내성', 컴퓨터 게임을 중단하거나 감소하면 정신 운동성 초조나 불안, 혹은 인터넷에 대한 강박적 사고나 환상과 같은 증상이 일어나는 '금단', 이와 함께 인터넷 사용을 위해서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활동을 포
양상이 뚜렷해지고 있으며 질병 이환율에 있어 이러한 변화양상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만성질환중의 하나가 당뇨병이다(박연숙, 2001).
당뇨병은 발생초기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고 합병증 유발 시 치유되기 어렵기 때문에 국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질환자 사망원인의 수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독’‘이라 불리는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PC중독’이라는 개념에는 전반적인 PC사용에 있어서 중독 되었다는 의미를 포함할 수 있다.
그러면 ‘PC 중독’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왜 그런 현상이 생기는지 그리고 그것에 대한 대처방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Ⅰ. PC중독의 개념과 증상